한국신문협회는 국내의 일간신문 및 통신 발행인들이 신문산업의 발전과 언론문화의 창달을 위하
여 자율적으로 설립한 한국의 대표적 언론직능 단체로서 1957년 6월 29일 설립되었습니다.

협회는 1976년에 한국신문협회상을 제정하여, 그 해 6월 29일 협회 창립기념일부터 매년 시상해오다가 신문의 날 기념대회와 창립기념일 행사를 통합해 단일 행사로 치르기로 한 2011년부터는 4월 6일 신문의 날 기념대회에서 시상하고 있습니다.
협회상은 기존의 한국신문상이 편집보도, 업무기술, 학술연구 등 신문발전에 직접적으로 기여한 전문분야별 공적자에게 시상하는 것과는 달리 각 회원사에 재직중인 모범적이고 우수한 사원을 수상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각 회원사가 1명씩 추천하여 협회장 이름으로 표창하고 있습니다.

협회상이 제정됨으로써 비록 전문분야에서의 뛰어난 공적과는 거리가 멀지만 평범한 사원이면서도 근면·근속하고 맡은 바 직책에 충실하며 자기 소속회사의 발전을 위해 묵묵히 일해 온 모범사원들이 수상의 기쁨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신문협회상 수상자들에게는 상금과 상패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신문협회상 추천양식 다운받기

제 1 조 (명칭) 본 상은 「한국신문협회상」이라 칭한다.

제 2 조 (대상) 본 상은 한국신문협회(이하 협회라 함)에 가입된 각 회원사에 재직중인
            사원을 수상대상으로 한다. 단, 임원은 제외한다.

제 3 조 (시기) 본 상은 매년 4월중에 시상한다.

제 4 조 (수상범위) 본 상은 우수사원(1사 1명)에게 수여된다.

제 5 조 (시상) 본 상의 수상자에게는 상장 및 부상을 수여한다.

제 6 조 (대상자추천) 회원사 발행인은 매년 2월말까지 수상대상자의 공적표를
            첨부하여 협회 회장 앞으로 추천하여야 한다.
            단, 1차 수상한 자는 재 추천 될 수 없다.

제 7 조 (심사위원회) 심사위원회를 둘 수 있다. 단, 심사위원회 규정은 별도로 정한다.

 

부 칙

제 8 조 (시행) 본 규정은 서기 1976년 1월 일부터부터 시행한다.

                제정 1976년 10월 13일
                개정 2007년 9월 7일
                개정 2010년 7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