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나 및 토론회 내용입니다.

 

제 목 “애드버토리얼 제재는 신문 죽이는 정책”
작성일 2017-02-27 오전 10:26:00 조회수 43
“애드버토리얼 제재는 신문 죽이는 정책”
광고협, 이사회 열고 문제 제기

포털의 일방적인 ‘기사형 광고(Advertorial) 제재’ 움직임과 관련, 매체사와 포털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 상황을 해결하려면 무엇보다 애드버토리얼의 개념과 기준부터 명확하게 정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김병희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교수(뉴스제휴평가위 소위원장)는 2월 17일 신문협회 산하 광고협회의 세미나에서 ‘뉴스제휴평가위 운영현황과 광고 평가’에 관한 주제 발표 후, 광고협 회원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 교수는 “현재 뉴스콘텐츠는 기사, 광고성 기사, 광고를 위장한 기사, 홍보성 기사, 애드버토리얼, 보도자료 등의 용어가 혼재돼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보편타당하고 명확한 (애드버토리얼)개념 정의가 먼저 이뤄진다면 현재와 같은 소모적 논쟁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광고협의회 차원에서 애드버토리얼의 내용, 편집, 표시 등에 대한 기준을 만드는 것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영모 광고협 회장(문화일보 광고국장)은 “(애드버토리얼에 대한) 신문사 차원의 매뉴얼을 만들고, 포털과 이 문제에 대해 계속 논의해 가겠다”며 “평가위에서도 신문과 포털이 상생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 참가자들은 평가위가 어뷰징 등 부정행위에 대한 규제를 넘어 정보성 콘텐츠까지 제재하겠다고 나서는 발상은 신문을 죽이는 정책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광고협의회 세미나 주요 발언내용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가 신문사 지면에 게재된 기획섹션 등 ‘애드버토리얼 기사’를 포털에
송고할 경우 제재하겠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광고협회의는 2월 17일 세미나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평가위가 어뷰징 등 부정행위에 대한 규제를 넘어 정보성 콘텐츠까지 제재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월권”이라고 비판했다. 세미나에서 나온 주요 발언내용을 요약해 소개한다.

○…평가위가 어뷰징 등 부정행위를 규제하기 위해 출범했으면 어뷰징만 제재하면 된다. 정보
성 콘텐츠까지 제재하겠다는 것은 옳지 않다.(‘애드버토리얼’을 제재하겠다는 것은) 신문을 죽이는 정책이라 볼 수밖에 없다.

○…‘홍보성 정보가 포함된 기사’와 ‘기사형 광고’ 사이의 경계가 분명치 않다. 애드버토리얼 지면에 실린 것도 정보가 되고 훌륭한 뉴스가 될 수 있다. 기자들은 기사를 작성할 때 데스크로부터 ‘왜 업체 전화번호나 홈페이지 주소를 넣지 않느냐’는 질책을 많이 당한다. 해당 내용에 관심 있는 독자가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문의 확인할 수 있도록 연락처를 게재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훨씬 독자 친화적이다. 전화번호가 포함됐다는 이유로 해당 콘텐츠를 차단하고 제재하겠다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
○…기사형 광고를 규제하는 곳은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뿐이다. 페이스북 등 어떠한 SNS에
서도 규제하지 않는다. 정보라고 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최근 개통된 SRT(수서발 고속열차) 에 대한 홍보 기사가 언론에서 잘 다뤄지지 않았다. 국민들은 SRT가 무엇인지, 배차간격이나 요금, KTX와의 차이점 등에 대해 잘 알지못한다. 이런 기사는 ‘애드버토리얼’이라는 이름으로 제작될 수 있다. 이를 두고 누가 정보가치나 공공성이 부족하다고 비판할 수 있겠는가. 뉴스는 독자가 판단해 선택하도록 해야지 포털과 제휴평가위가 나설 사안이 아니다.

○ … 기사와 애드버토리얼의 경계가 모호하고 여러 가지 성격이 혼재돼 있는 만큼, 기사인지 광고인지에 대한 판단은 독자에게 맡겨야 한다. 포털이 애드버토리얼을 정보가 아닌 광고라고 일방적으로 판단해 ‘보도자료’ 란에 전송하라는 것은 편집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다. 동의할 수 없다.

○…신문사가 지면에는 ‘애드버토리얼’이라고 표시하면서 온라인에는 이를 없애고 전송한 것
은 잘못이며 반성할 부분이다. 표시를 붙여 보내는 것이 옳고, 포털은 독자가 혼동하지 않도록 하는 방식으로 전송을 허용해야 한다. 바이라인을 어떻게 붙일지 하는 부분도 충분히 합의가 가능할 것이다. 신문윤리위원회와도 애드버토리얼에 취재가 많이 포함된 경우 바이라인을 달 수 있지만, 단순히 광고를 나열하는 것은 금지한다고 의견 접근을 본 상황이다.

○…애드버토리얼 문제는 청탁금지법이 낳은 부작용 중 하나이다.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후원·
협찬에 대한 권원을 표시하려다 보니 ‘애드버토리얼’이란 방법이 동원된 것이다.